‘국외 안장 독립유공자 유해봉환식’ 우운 문양목 애국지사, 부인 문찬성 여사 유해 봉환식

‘국외 안장 독립유공자 유해봉환식’

우운 문양목 애국지사, 부인 문찬성 여사 유해 봉환식

샌프란시스코를 비롯해 북가주 지역에서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을 펼쳐오신 애국지사 문양목 선생의 유해 환송식이 오는 8월 11일(월) 오전 9시 SAN FRANCISCO & BAY AREA 한인회관에서 엄숙하게 거행됩니다.

문양목 지사께서는 일제의 식민지배가 본격화되던 1905년 을사늑약이 체결 된 뒤 독립운동에 투신할 목적으로 하와이를 거쳐 1906년 샌프란시스코에 오셨습니다. 문양목 지사께서는 샌프란시스코에서 대동보국회를 결성한 뒤 한인들과 함께 국권회복운동을 펼치셨습니다.

특히 문양목 지사께서는 일제 식민지배를 정당화하는 기자회견으로 한인들의 공분을 샀던 대한제국 외교고문 스티븐스에게 찾아가 항의 했으며, 대동보국회 회원이던 장인환 의사께서 전명운 의사와 함께 스티븐스를 사살한 뒤에는 두 의사를 구명하기 위한 재판후원회를 결성하는 등 일제 식민지배에 맞선 국권회복운동에 적극 앞장서셨습니다.

문 지사께서는 이후 발족된 대한인국민회에 참여해 회장으로도 활동하셨으며 독립운동자금 모집, 조국의 실상을 미국 사회에 알리는 홍보 활동, 학교설립을 통한 청년 교육과 민족정신 고취에 헌신하며, 평생을 해외 독립운동의 선봉장으로 사셨습니다. 특히 샌프란시스코 지역 한인동포 사회에서 지도자로서 중심을 잡고 수많은 청년들에게 조국 독립과 민족 정체성의 중요성을 일깨워준 분이시기도 합니다.

문양목 지사께서는 평생을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했으나 조국의 해방을 보지 못하신 채 1940년 12월 25일 서거하셨습니다. 문 지사의 유해는 부인 문창선 여사와 함께 멘테카 파크뷰 공원에 안장되어 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제80주년 광복절을 맞아 문양목 지사 부부의 유해를 해방된 조국으로 송환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문양목 지사께서 서거하신지 85년만에 그렇게 바라시던 해방된 조국의 품에 안겨 영면하실 수 있게 되셨습니다.

이번 유해 송환은 문양목 지사님의 삶과 정신을 계승하는 것은 물론, 대한민국이 해외에서 활동한 독립운동가의 희생을 잊지 않고 끝까지 예우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집니다. 또한 이번 유해 송환은 미주에서 살아가는 우리 한인들에게는 단순한 의례가 아닌 우리의 조국이 나라와 민족을 위한 희생을 기억한다는 점에서 우리는 물론 미래 세대들에게도 애국애족의 마음을 심어주는 뜻깊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뜻깊은 자리에 많은 한인분들께서 참석하셔서 조국의 품으로 돌아가시는 문양목 지사님의 귀국길에 감사의 마음을 전해주시길 바랍니다. 단체 및 개인의 조화로 문양목 지사님께 보내는 한인들의 마음을 전해주시길 또한 요청드립니다.

<우운 문양목 애국지사, 부인 문찬성 여사 유해 봉환식>
•일시: 2025년 8월 11일(월) 오전 9시
•장소: SAN FRANCISCO & BAY AREA 한인회관(745 Buchanan St., San Francisco, CA 94102)
•주최: 대한민국 국가보훈부,
대한민국 주샌프란시스코 총영사관,
우운 문양목 애국지사 유해봉환 법적 대리인 변호사 최홍일, SAN FRANCISCO & BAY AREA 한인회, 새크라멘토 한인회, 몬트레이 한인회, 김진덕•정경식 재단,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SF 협의회, KOWIN SF지회, 재미한국학교 북가주협의회, 재미대한샌프란시스코체육회, 샌프란시스코 한미노인회, 실리콘밸리 한미 시니어 봉사회, 이스트베이 한인노인봉회, 몬트레이한인노인회,새크라멘토한인노인회

북가주지역 한인회 및 지역한인단체 공동주최

Jonathan H Kim

President/CEO
Jin Duck & Kyung Sik Kim Foundation
http://jkkimfoundation.org
C. 650.464.0971

President
San Francisco & Bay Area Korea Center
https://sfkorea.org